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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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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적이고 표준화된 다문화가족 사례관리 체계 구축. 다문화가족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양질의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사회정착을 지원합니다.

다문화가족 사례관리 사업 소개

  • 사업
    목적
    • 다문화가족 사례관리 사업을 실시하여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사례관리 체계를 구축합니다.
    • 장기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다문화가족에게 효과적인 사례관리를 실시합니다.
  • 운영
    체계
    • 발굴
      • 사례관리가 필요한 잠재적 대상자군을 효과적으로 찾아내어 접근
    • 초기상담
      • 사례관리 의미 및 주요과정 설명, 사례관리사와의 관계 형성 등 세부적 상황 이해와 필요 정보 수집
    • 동의 및 계약
      • 문제 해결 및 변화, 장기적 접근을 위한 사정 동의 및 계약 (필수 사항)
    • 욕구사정
      • 다양한 정보원을 통한 정보를 토대로 대상자의 어려움 파악, 해결방안, 과거-현재-미래의 연관성 분석
      • 가설 수립을 위한 원조과정의 근본이며 사례관리의 핵심
    • 재사정
      • 대상자의 욕구, 환경변화 등 변화 과정에 대한 장기적인 재사정 요구됨
    • 실행계획 수립
      • 대상자와의 협력을 통해 변화 목적을 분명히 하고, 이러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 내용을 통해 실제 수행과정 밑그림 완성
    • 실행
      • 계획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행 상황에 따른 환경 및 욕구변화 등을 주기적으로 점검 및 파악
    • 점검 및 조정
      • 초반 상호 협의한 내용의 이행 정도 파악 및 협력 상황 체크 등 적절한 수준의 서비스와 협력범위를 확보하고 있는지 등 조정활동
    • 옹호
      • 자신의 이익을 주장하기 어려운 취약 가정에 대상자와 그 집단을 옹호할 책임을 지며, 합법성 안에 사회적 인가의 가능성을 고려한 균형 있는 집행 요구됨
    • 평가
      • 사례관리를 위해 활용한 기술, 방법의 효과성 평가 및 성과에 영향을 준 구조적 요소 분석
      • 서비스 발전을 위해 필요한 활동
    • 종결
      • 목표달성, 대상자의 전출, 사망, 연락두절 등의 사유로 사례관리를 종결해야 할 경우 종결 여부 결정
    • 사후관리
      • 종결 이후 변화상황 안정화 여부 점검 및 재개입 필요성을 조기 판단하기 위해 수행
      • 종결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재사정 절차 혹은 재판정의 절차를 통해 서비스 재실행

신청 및 문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 : www.liveinkorea.kr
전화문의 : 1577-1366(다누리콜센터)
클릭하시면 해당  QR코드가 활성화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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