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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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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서비스 이행표준

한국건강가정진흥원 핵심서비스 이행표준

가족서비스 HUB기능 강화 전국 가족센터 현장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업무 뉴얼 및 원활한 시스템 사용 지원과 업무 교육을 통해 업무 효율화를 강화하겠습니다. 명확하고 신속한 업무처리를 통하여 전국 가족센터 직원이 고유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포럼을 통해 가족서비스 성과를 공유하고 국민과 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전국 가족센터 및 사업 종사자의 교육 접근성 개선과 역량 강화를 위해 온라인 교육 확대와 교육 콘텐츠 개선에 힘쓰겠습니다. 매년 1분기 이내 연간 교육 일정 안내를 통해 수요자의 참여 편의성을 높이겠습니다. 전국 가족센터 및 사업 종사자의 교육 접근성 개선을 위해 온라인 교육 제공을 확대하도록 힘쓰겠습니다.

다양한 가족 맞춤형 지원 강화 가족서비스 전문 강사의 체계적인 교육 및 관리를 통해 질 높은 교육을 하도록 힘쓰겠습니다. 가족 다양성 교육의 수요처 발굴을 위한 협조체계 구축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교육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연 1회 업데이트하여 고객에게 최신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전국적 서비스 지원과 효율적 업무 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원활한 시스템 사용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가족친화 직장교육 교육생을 2030년까지 100,000명을 목표로 추진하여 우리 사회 가족친화 직장문화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가족서비스 관련 정보와 상담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하겠습니다. 다문화 가족의 정보 사각지대가 생겨나지 않도록 13개 언어로 정확힌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양육비 이행지원 서비스 확대 양육비 이행을 위해 양육비이행신청부터 종결까지의 필요한 정보와 상담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하겠습니다. 양육비이행확보지원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양육비미이행자의 이행을 촉진하기 위한 가족의 요구와 상황에 맞춰 맞춤형 법률 지원을 하겠습니다. 양육비 이행이 이루어진 가족의 자녀가 만 19세가 될 때까지 양육비 이행의 지속적 이행을 확인하기 위해 최소 연 1회 이상 신청 가족의 양육비 이행 여부를 모니터링 하겠습니다. 비양육자와 자녀의 만남과 관계 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면접교섭 서비스 이용 편의성 제고를 위하여 전국 서비스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ESG기반 지속가능 경영선도 친절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위해 지속적으로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직원의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고객 응대를 위한 핵심 서비스 이행표준과 민원서비스 소통채널을 확대하여 가족서비스 향상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국민, 정부 부처, 유관기관, 내부 직원, 고객 응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적극적이고 정확하게 일하겠습니다. 고객 응대를 위한 부서 간 업무협조 시 친절하고 성의 있게 응하겠습니다. 고객 응대를 위한 부서 간 업무 협조 시 필요한 자료만을 요청하고 일을 효율적으로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지능형 정부 구현을 통해 국민이 온라인상에서 다양한 공공서비스 및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보다 수평적인 조직 구조와 조직문화 확산을 통해 고객 응대를 위한 적극성과 협력도를 높이겠습니다. 연 1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통해 수집한 수요자의 의견은 서비스 제공 및 품질 향상을 위한 자료로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전화로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이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는 인사말, 소속 부서와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가급적 전화를 받은 직원이 답변드리도록 하겠으며, 부득이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해야 할 경우에는 부서명, 담당자 이름 및 전화번호 안내 후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 요지, 고객의 성함, 연락처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담당자는 업무 복귀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 연락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등의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을 맞이할 때는 먼저 자신의 이름을 밝히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응대할 때는 먼저 좌석을 권하여 고객이 편안한 상태에서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하겠으며, 업무 처리로 고객께서 기다리시는 동안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긴급하고 중요한 현안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든 업무에 우선하여 방문객을 먼저 응대하겠으며, 즉시 응대가 어려우면 양해를 구한 뒤 약속시간을 정해 응대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담당자가 꼭 있어야 하는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빠른 시간 내로 전달하여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업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찾아오신 용건에 대한 궁금증 해소 및 이해 여부를 확인 후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정중하게 인사를 하겠습니다.
  • 온라인을 이용하시는 경우
  •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 원의 정보를 상세하게 설명하여 별도의 전화나 방문이 없이도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에 고객이 건의사항을 올릴 수 있는 메뉴를 만들어 7일 이내에 회신하고 부득이한 사유로 처리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될 경우에는 중간진행 사항 및 예상 소요시간을 먼저 안내하겠습니다.
  • 정보제공 및 고객 비밀 보호
  • 홈페이지(www.kihf.or.kr)에 우리 원의 서비스에 대한 최신 정보를 자세하게 소개하여 고객이 쉽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원이 업무 수행 중 작성, 취득하여 관리하는 정보를 고객이 요청할 경우 관련 절차에 의거 열람, 사본, 복제 등의 형태로 공개하고, 국민경제에 필요하다고 판단되거나 법령의 규정에 의한 경우에도 우리 원이 보유한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의 알 권리를 존중하겠습니다.
  • 우리 원에 대한 경영정보는 홈페이지 (www.kihf.or.kr)와 기획재정부 알리오 시스템 (www.alio.go.kr)을 통해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 상담 및 업무 중 인지한 고객의 인적사항 및 관련 정보는 기밀사항으로 처리하여 유출되지 않도록 하겠으며, 특히 온라인을 통해 처리되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법」을 준수하겠습니다.

고객참여 및 의견 제시

  • 시정 및 보상조치
  • 고객께서 불친절한 직원으로 지적하셨거나 불성실한 업무 처리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셨을 경우에는 잘못이 확인되면 신속히 보완하여 만족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만약 잘못된 서비스나 직원의 과실로 인해 고객이 피해를 입으신 경우에는 정중한 사과와 함께 적절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 서비스 만족도 관리
  • 우리 원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와 불만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사업에 반영하기 위해 연 1회 이상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
홈페이지 www.kihf.or.kr
우편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217(서울지방조달청사) 본관 6층 한국건강가정진흥원 경영혁신본부 혁신성과부
전화 02-3479-7600
팩스 02-3479-7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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