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흥원 ] [보도자료] 다양한 가족정책 정보에 대한 모든 것! 챗봇으로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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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성과평가부 | 작성일 | 2025-05-21 | 조회수 | 2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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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가족정책 정보에 대한 모든 것! 챗봇으로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 365일 24시간 챗봇 서비스 이용 가능 - 서비스 시작 ‘21년 대비 ‘24년 이용자 수 6배 이상 증가 - 미혼모·부, 한부모가족, 가족서비스 및 가족정책, 다문화가족 관련 정보지원 □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이사장 박구연)은 “미혼모·부,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을 위한 온라인상담 채널 확대 및 맞춤형 정보 제공을 위해 매년 정기적으로 ‘가족전용상담전화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를 개선 및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ㅇ 여성가족부와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은 ‘21년부터 가족 문제로 상담이 필요한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가족상담전화 모바일 채팅 챗봇’, ‘채팅 상담서비스’를 개시하였다. ㅇ 지난 4년간 가족전용상담전화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 이용자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4년에는 7,065명의 이용자 수를 보유하여 3년 전(’21년, 1,095명) 대비 약 645%(6배) 증가하였다. ㅇ 작년 챗봇 다국어 적용 시, 자연어처리 모델의 잦은 응답 오류가 발생하여 올해 자연어처리 기능을 삭제하고, 발화문 활용을 확대함으로써 챗봇 응답 정확도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수시로 정책정보 FAQ, 발화 현행화 및 수정 작업을 통해 시의적절하게 명확한 가족정책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 가족전용상담전화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는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 주민을 포함한 다문화가족, (결혼)이민자의 이용을 위해 13개 언어*로 가족특성별, 상담전화별, 언어별 응답 내용 구성 및 365일 24시간 운영하여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 13개 언어: 베트남어, 중국어, 타갈로그(필리핀)어, 몽골어, 러시아어, 태국어, 크메르(캄보디아)어, 일본어, 우즈베키스탄어, 라오스어, 네팔어, 영어, 한국어 ㅇ 카카오톡에 ‘한국건강가정진흥원 가족전용상담전화’를 검색하여 친구추가 후 챗봇을 이용할 수 있으며, 언어와 상세 메뉴를 확인 및 선택하여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ㅇ 챗봇 메뉴는 △미혼모·부 지원 △한부모가족 지원 △가족서비스 및 가족정책 △다문화가족 지원에 대한 정보로 확인할 수 있으며, 궁금한 내용은 메시지로 보내 관련 정보를 응답받을 수도 있다. ㅇ ‘1:1채팅’ 기능을 통해 24시간 상담원과 채팅 상담할 수 있으며, ‘전화 연결’ 기능을 선택하여 바로 다누리콜센터1577-1366, 가족상담전화1577-4206 상담원과 전화 소통도 가능하다. □ 또한, 더 많은 국민이 가족전용상담전화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홍보를 강화한다. ㅇ 매월 가족전용상담전화 카카오톡 채널 내 소식란을 통해 현행 가족정책정보, 다누리콜센터1577-1366·가족상담전화1577-4206 사업 정보에 대한 정보물(카드뉴스)을 게시할 계획이다. ㅇ 채널 친구추가, 퀴즈, 소식 공유 등 다양한 참여형 이벤트도 수시로 진행한다. □ 박구연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은 “온라인 상담서비스를 강화하여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도모하고, 공공서비스 전달체계로 확립해 나가길 기대한다.”며, “국민에게 가족정책정보를 더욱 편리하고 쉽게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